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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해 뉴스2024-01-15 12:4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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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차량 예약 주문 수수료 50%, 누가 30%의 암묵적인 한계를 침범하고 있나
내용

 

 

"기사님, 돈을 이미 지불했습니다. 여기서 얼마를 받았나요?" 최근 기자가 조사한 온라인 차량 예약 산업의 수수료 현상에서, 운임 정산 시 운전자의 휴대폰에 표시된 수금 창과 비교한 결과가 충격적이었다. 기자가 高德地图를 통해 주문한 경우,시스템은 주문이 방주행 플랫폼에 있는 운전기사에게 발송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총 11.77킬로미터의 단거리 운행은 35분이 걸렸고, 총 차량비용은 40.2위안이었지만 운전자가 실제로 받은 금액은 23위안뿐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수수료의 4할 이상이 플랫폼에 수령되었다.

 

주문 수수료는 언제나 피할 수 없는 주제다. 운전자들은 장시간 동안 플랫폼의 수수료가 불투명하고 과도하다는 문제에 고생해왔다. 관련 정부 기관의 조치에 따라 요금 책정 규칙이 점차 명확해지고, 30%라는 암묵적인 최대 수수료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기자의 조사에서, 많은 온라인 차량 예약 주문이 총 금액이 30%를 초과하는 수수료를 부과받고 있으며, 일부 주문은 거의 절반에 이르기도 한다.

 

누가 "범행"을 저지르고 있는가?

 

'음양거래'가 빈발

 

한 번의 지역 마케팅에서 차량 운전자인 曹(씨) 씨는 판매원에게 "单多多助手"라는 새로운 앱을 추천받았다. 판매원의 소개에 따르면, 이 앱은 여러 이동 플랫폼을 통합하여 운송사업자가 특정 회사에 등록하여 새로운 주문 채널을 추가하고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여러 채널로 주문을 받으면 조금 더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그는 이 앱을 다운로드하고 "900 이동"의 계약 운전자로 등록한 뒤 "单多多助手"를 통해 주문을 시작했다.

"할인가"라는 소리를 듣기도 전에, 曹 씨는 어떤 날 승객과 소통 중에 플랫폼의 수수료 비율이 극도로 높으며 금액이 승객이 실제로 지불한 것과 맞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1월 5일 22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그는 플랫폼에서 홍차 기차역에서 베이채 중학교로 가는 "큰 주문"을 받았다. 전체 거리는 36.86킬로미터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 그는 우연히 승객이 지불한 주문 가격을 물어봤을 때 잘못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승객이 140.13위안을 지불했는데, 플랫폼의 운전자 화면에는 승객이 116.92위안을 지불했다고 표시되어 있었고, 수수료를 공제한 후에 실제로 받은 금액은 86.79위안이었으며 수수료 비율은 38%에 달했다. 중간에 20여 위안이 어디로 갔는가.


 

 

曹씨는 급하게 승객과 청구서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그때 승객이 '픽업 서비스'를 선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자신의 주문 화면에는 전혀 출처가 표시되어 있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플랫폼은 주문의 출처를 알려주는데, 예를 들어 高德면 '高德 채널'이라는 표시가 나오거나 기업 주문이 표시됩니다만, 그 주문엔 아무 것도 나와 있지 않았어요." 이로써 그는 주문이 "재판매" 당한 것일 수 있다고 의심했다.

 

 

이 주문서의 유통 내역을 파악하기 위해 曹씨는 다음 날 900여 명의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었지만 상대방은 응답하지 못했다."고객센터에서 기록을 남겼으니 조사해서 확인하겠다고 하니 움직임이 없더군요.”

 

상하이 12345 시민 서비스 핫라인과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도 많은 온라인 차량 예약 운전자가 이러한 '음양 청구서' 현상을 호소하고 있다.

 

东南대학교 교통법치발전연구센터 전무이자 중국도시대중교통협회 온라인 예약 지회장 구다쑹(出的大松)이 공개한 청구서 캡처 사진에 따르면 한 승객이 택시를 탔고 주문이 끝나면 98.11위안을 지불했다.그러나 수상쩍은 점은 같은 여행 기간 동안 운전기사는 승객이 71.46위안을 지불하고 운전기사는 52.17위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중간에 26.65위안이 허공으로 사라졌는데, 이는 운전기사가 받은 수익의 절반을 초과한다.

 

운전자의 주문 페이지를 자세히 보면 이 주문은 제3자의 주문임을 알 수 있다. 즉, 승객이 주문한 플랫폼은 운전자의 주문 플랫폼이 아니다.승객 주문 플랫폼은 주문을 받은 후 주문을 재판매한다.운전기사가 있는 플랫폼에서 받은 주문은 이미 중고 주문이며, 심지어 삼수 주문일 수도 있다.

 

재판매 주문 플랫폼 수수료는 26.65위안, 운송 플랫폼 수수료는 19.29위안이며 최종 운전자는 승객 지불 금액의 53%에 불과하다.

 

플랫폼 간의 새로운 협업

 

2022년에 교통부는 '교통 운송의 새로운 비즈니스 형식 플랫폼 기업을 위한 '햇볕 행동'을 수행'하고 주요 플랫폼 회사는 요구 사항에 따라 가격 책정 규칙을 공개하고 비례 상한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공개한다.당시 대기업들이 발표한 비율 상한선은 대부분 18~30% 사이였다.그 후 30%는 업계에서 수수료 인상의 보이지 않는 '레드라인'이 되었다.

 

그러나 기자의 조사와 여러 온라인 예약 차량 운전자의 체험은 많은 온라인 예약 차량 주문이 겹겹이 '전매'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추출 비용이 30%를 크게 초과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기자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온라인 차량 예약 플랫폼에는 순수 자체 운영 모빌리티 플랫폼, 자체 운영 +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및 순수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의 세 가지 개발 모델이 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 중합 모델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2017년 가오더 택시에 의해 처음 설립되었으며, 이후 하얼빈은 틱톡을 통해 이동했으며, 시승 차량과 온라인 차량 예약 사업 협력을 수행했습니다.2019년 메이퇀의 온라인 통합 모델 이후 디디추싱 및 가오더 지도와 같은 내비게이션 플랫폼도 통합 모델을 출시했다.2022년 화웨이 통합 택시 플랫폼 페탈(Petal)이 출시되고 위챗(微信)도 내부 테스트 텐센트 출시를 시작했습니다.2023년 메이퇀닷컴의 차량 예약 사업 조정으로 자가용 택시를 포기하고 통합 모드로 전면 전환했다.

 

교통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월 31일 현재 전국적으로 334개의 온라인 차량 예약 플랫폼 회사가 온라인 차량 예약 플랫폼 운영 허가를 받았다.2020년 10월에는 207개였다.

 

통합 모드가 점차 활성화됨에 따라 각 트래픽 플랫폼이 현금화 모드를 보고 트래픽(주문)을 배포하기 시작했다.트래픽 플랫폼은 모든 중소 플랫폼에 주문을 배포하고 중소 플랫폼은 특정 운송 기사에게 주문을 매칭하며 배포 과정에서 특정 비용, 즉 주문의 '전매 비용'이 발생한다.

 

주문을 받을 수 있는 트래픽 플랫폼은 특정 재판매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때로는 실제 운송 플랫폼의 수수료보다 높다.많은 중소 플랫폼이 자격 미달의 인력거를 인수하고 종종 저렴한 가격으로 생존을 모색하기 때문에 대형 플랫폼은 주문서를 배포하여 소규모 플랫폼의 운송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규정 위반으로 인한 운영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더 많은 사용자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순수 컨버전스 모빌리티 플랫폼뿐만 아니라 자체 운영 능력을 갖춘 플랫폼도 기꺼이 컨버전스 모델의 '플레이어'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대형 플랫폼 협력 관계에 따라 한쪽은 주문 재판매 수수료, 다른 한쪽은 운송 플랫폼 수수료가 추가되어 총 수수료의 30% 이상이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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