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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식2024-03-05 01: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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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글로벌 항공 서비스 론칭 6개월 만에 거래액 200억 달성한 여행 플랫폼
내용

 입력2024.03.05. 오전 12:14

 

항공기 / 사진=언스플래쉬엔데믹으로 열린 하늘길에 해외여행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3년은 그야말로 해외여행의 해였다. 한국관광공사가 분석한 2023년 월별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국민 해외관광객은 241만 5767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동월보다 약 3.1% 증가하기도 했다.

여행시장의 활성화에 따른 여행업계의 움직임도 바쁘다. 그중에서도 야놀자 플랫폼에 주목했다. 2023년 7월 글로벌 항공 서비스를 론칭한 야놀자 플랫폼은 12월, 해외여행 거래액 부문에서 역대 최고 기록인 247억 원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서비스를 론칭한 지 6개월여 만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야놀자 플랫폼이 그간 노력해 온 여정이 궁금했다. 이에 여행플러스는 유수진 야놀자 마케팅 전략실 뉴 비즈니스 마케팅팀 팀장을 만나 관련한 이야기를 들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여행업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뉴비즈마케팅팀 유수진 팀장 / 사진=야놀자 플랫폼 제공2011년 소셜커머스 위메프 여행사업본부에서 일하며 여행업에 입문했다. 야놀자와 함께 한 때는 2019년부터다. 국내외 숙소는 물론 레저와 교통산업에 이르기까지 여행·여가를 위한 모든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야놀자에 매력을 느꼈다. 현재는 마케팅 전략실에서 일하며 야놀자 플랫폼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야놀자 New Biz MKT팀을 소개해 달라.

야놀자 New Biz MKT(뉴 비즈니스 마케팅)팀은 여행·여가를 위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야놀자 플랫폼의 지향점 하에 레저, 교통, 항공, 숙소를 비롯한 신규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팀이다.

일례로 국내 테마파크, 호텔과 협업해 대기 없이 바로 어트랙션을 탑승할 수 있는 탑승권이나 여름 프라이빗 풀 파티 패키지 등의 상품을 기획하기도 했다. 즉, 여행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 뉴 비즈니스 마케팅팀의 기본 목표다.
 

지난해 7월 글로벌 항공 서비스를 론칭했다. 관련해 간략히 설명 부탁한다.

야놀자 플랫폼의 글로벌 항공 서비스 / 사진=야놀자 플랫폼국내선과 국제선을 모두 포함해 항공권 검색부터 예약, 결제까지 전 과정을 한 번에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는 엔데믹으로 증가하는 해외여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한 작업으로 글로벌 여행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이기도 하다.
 

글로벌 항공 서비스를 론칭하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되는지.

가장 주목한 측면은 해외여행 수요다. 팬데믹 이후 증가하는 해외여행 수요에 발맞춰 항공 서비스를 론칭했다. 여기에 야놀자 플랫폼이 보유한 안정적인 항공 시스템도 한몫했다. 야놀자는 인터파크를 인수하며 항공권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이를 야놀자만의 플랫폼 경쟁력 경쟁력과 접목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보다 높은 혜택을 제공하자는 판단이 섰고, 결국 이 세 가지 역량이 시너지를 만들어내며 글로벌 해외 항공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었다.
 

숙박, 레저 상품 예약 서비스로 잘 알려진 야놀자 플랫폼에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새롭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 야놀자 플랫폼의 글로벌 항공 서비스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야놀자 플랫폼의 글로벌 항공과 해외숙소 서비스 / 사진=야놀자 앱 화면 캡쳐다양한 인벤토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야놀자 플랫폼 내 글로벌 항공 서비스만의 특징이다. 인터파크의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와 가격 경쟁력에 트리플의 AI(인공지능) 기술을 더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야놀자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은 전 세계 항공권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르고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2019년 론칭하고 지난 8월 리뉴얼한 해외숙소 서비스도 이와 비슷하다. 야놀자 플랫폼은 전 세계 주요 파트너사와 협약해 약 140만 개 이상의 해외호텔, 리조트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공급자와 연동해 다양한 숙소를 합리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항공 서비스와 일맥상통한다.
 

지난해 12월, 해외여행 거래액이 전월 대비 178%나 성장했다.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수립했었는지.

뉴비즈마케팅팀 유수진 팀장 / 사진=야놀자 플랫폼 제공야놀자 플랫폼이 해외여행 시장에서 더욱 의미 있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해당 시점에서 한 번 더 퀀텀 점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야놀자 플랫폼의 2023년 항공·해외 숙소 고객을 대상으로 한 국가별 예약 트렌드를 살펴보면 일본과 베트남의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했다. 단순 해외여행 수요 증가를 넘어 중·단거리 국가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사항을 기반으로 지난해 12월엔 일본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인식을 제고하는 데 집중했다.
 

글로벌 서비스로의 고객 유입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시행했는가.

고객 인식, 유입, 구매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지난 12월 실시했던 겨울 성수기 캠페인 ‘놀자, 계산적으로’다. 즉흥적으로 일본 오사카로 떠나는 우정 여행 편의 경우, 고객이 당장 항공권을 구매해 해외여행을 떠나고 싶게끔 하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

인식 단계 이후에선 고객이 항공권을 탐색하는 과정이 구매까지 이어지게 유도하는 과정에 집중했다. 특히 검색 환경에서 야놀자 플랫폼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신규 유입 매체를 확대 운영했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플랫폼에 진입해 프로모션을 명확히 인지하고 실제 구매까지 이룰 수 있도록 이끌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집중한 요소가 무엇인가.

뉴비즈마케팅팀 유수진 팀장 / 사진=야놀자 플랫폼 제공해외 부스트업 TF를 구성해 단기적으로 효과를 낼 방안으로 무엇이 있을지 고민했다. 이때 집중한 포인트가 고객의 목소리다. 고객 대상 설문 조사를 실시해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업무했다.

타깃 데이를 선정해 기간 한정 프로모션을 실시하기도 했다.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혜택을 더욱 강화할 방안을 설계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유입부터 최종 결제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재원을 집중해서 활용했기에 성과 전반에 유의미하게 기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전략 시행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는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가장 중시한다. 공급과 수요, 기술 개발이라는 세 가지 요소 간 시너지가 이루어져야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일을 하다 보면 부서별 시각과 우선순위가 달라 서로의 이견을 좁히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럼에도 이번 프로젝트에선 해외 부스트업 TF 기능별 담당자가 같은 목표를 향해, 한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했다. 덕분에 해외여행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한다.
 

야놀자 플랫폼이 글로벌 항공·해외 숙소 서비스 분야에서 도전할 다음 목표는.

뉴비즈마케팅팀 유수진 팀장 / 사진=야놀자 플랫폼 제공가장 큰 목표는 해외여행 시장 내 야놀자 플랫폼의 인지도 강화다. 이를 위해 야놀자 플랫폼은 보유한 인벤토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제휴 활동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물론 플랫폼 사용 편의성도 지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에 궁극적으로 야놀자 플랫폼이 여행객 사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자랑하는 해외여행 예약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희망한다.
 

이가영 여행플러스 기자(lee.gayeong@mktou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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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2024-05-09